평화와 갈등 전환 / / 2015. 4. 7. 00:29

핵무기 없는 세상


유학 시절에 참여했던 동영상을 기록해 두고자 정리한다. 

바젤 피스 오피스에 계시는 Alyn Ware과 함께 UN에 워킹그룹으로 핵무기의 잔인함을 알리는 프로젝트였다. Alyn Ware는 평생을 핵과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해 일생을 바치셨다. 뉴질랜드 분이신데, UN과 가깝고 핵무기 철폐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던 찰나에 바젤 피스에서 일을 시작하셨다고 했다. 바젤피스는 스위스에 있는 기관인데도 불구하고 경제적으로 너무나 열악하다. 일하는 직원하나 없어서, 대학원생들의 자원봉사로 이어졌다. 학과 공부도 따라가기 어려운 형펀이라 가서 봉사하지 못했지만, 봉사한 친구들은 유엔이나 적십자 본부에서 진행하는 행사에 많이 참여하였다. 대학원 시절 가끔씩 Alyn Ware을 뵐 때마다 핵무기 반대를 위해 보여 주셨던 열정을 많이 배웠다. 


프로젝트 이름은 "Open the Door to a Nuclear Weapons Free World"로 전 세계의 문을 여는 동영상을 모았다. 전 세계에서 함께 공부하던 친구들이 모여 각자 나라별로 "핵무기 반대를 위한 문을 열자"라는 말을 했다. 여러 나라의 사람들의 염원을 담은 동영상을 모았다. 그 결과물은 아래의 영상이다. 




그 때 그렇게 열정적으로 참여했는데, 핵무기 사용은 줄지 않고 증가했고 발전하고 있다.
무엇이 두려워서 더 강한 무기를 만들어 내고 그를 위한 연구에 막대한 자본이 투자된다.
그렇게 우리는 폭력적인 세상에서 살고 있다.

폭력에 피해 받는 것은 싫지만, 폭력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자본과 우리의 에너지를 쏟고 있다.


2002년 세계 은행(World Bank)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6개월동안 핵무기에 투자되는 금액도 안되는 자본은 유엔 개발 목표(UN development goal) 2015년과 비슷한 금액이라고 한다. 전 세계에 굶주리는 사람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돈을 우리는 누군가를 죽이는 데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